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난초과

[희귀/특산식물][난초과] 보춘화

by 식물 정보 2022. 11. 18.
반응형

보춘화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Goering’s cymbidium
- 과명 : 난초과 ( Orchidaceae )
- 속명 : 보춘화속 ( Cymbidium )
- 학명 : Cymbidium goeringii (Rchb.f.) Rchb.f.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남부와 중남부 해안의 삼림 내에서 자생한다.

- 번식방법
▶실생 또는 분주로 번식한다. - 한국춘란의 원예품종에서는 무균배양에 희한 실생번식을 변종의 특성이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한국 춘란은 영양번식이 주를 이루고 있다. 1.실생번식 : 현재는 무균배양법에 의한 실생번식도 한다. 또한 자생지에서도 자연적으로 실생번식이 되지만 그 활착율은 씨앗의 숫자에 비해 1%도 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2.분주번식 : 전년도 알줄기에서 1-2개의 새촉이 자란 것을 나누어 영양번식을 시키는 것이 보통이다.

- 재배특성
개화기까지는 광을 요하며, 개화 후에는 반그늘에서 잘 자란다. 3~5℃이상에서 월동하며, 10~21℃에서 잘 생육한다. 또한 환기를 요한다. 수태나 바아크, 하이드포볼, 경석 등에 심는다. 때로는 배수가 잘 되는 굵은 모래에 심기도 한다.

- 생육환경
▶건조한 숲 속에서 자란다. ▶화분용토가 마른 듯할 때 재관수하며, 관수할 때는 충분히 관수한다.

- 크기
꽃대의 높이는 10-25cm, 잎은 길이 20-50cm 정도 자란다.

- 형태
상록 다년초로 관화, 관엽식물이다.

- 특징
개화를 위해서는 섭씨 0~5℃에서 30~45일간 두었다가 섭씨5~21℃에서 재배하면 220~230일 만에 개화한다. 많은 원예품종이 있다.

- 꽃
1(莖) 1(花)이다. 꽃은 3-4월에 피며 지름 2~3cm로서 연한 황록색이고 꽃대는 높이 10-25cm로서 육질이며 막질의 초상엽으로 싸여 있고 끝에 1개의 꽃이 달리며 포는 초상엽과 비슷하지만 초가 없고 피침형이며 길이 3~3.5cm로서 끝이 둔하고 꽃잎도 이와 비슷하지만 다소 짧다. 입술모양꽃부리는 백색 바탕에 짙은 홍자색 반점이 있으며 안쪽은 울퉁불퉁하고 중앙에 홈이 있으며 끝이 3개로 갈라진다. 중앙 열편은 크고 암술모양으로 젖혀지며, 자웅예합체는 길이가 15mm 정도 된다.

- 열매
열매는 곧게 서며 길이 5cm 정도로서 아래로 갈수록 가늘어지고 길이 5~6cm의 대가 있다.

- 잎
잎은 뿌리에서 모여나기하고 선형이며 길이 20~50cm, 폭 6~10mm로서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미세한 톱니가 있으며 뒤로 젖혀져 구부러진다. 가죽질이며 진록색이 나고, 생육환경 조건에 따라 다르게 형태가 나타난다.

- 줄기
줄기가 짧다.

- 뿌리
국수발 같은 흰 뿌리가 사방으로 뻗는다.

- 이용방안
▶키가 좁은 난분이나 평분에 심어 분물로 재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花(화)는 建蘭花(건란화), 根(근)은 建蘭根(건란근), 葉(엽)은 建蘭葉(건란엽)이며, 약용한다. ⑴建蘭花(건란화) ①5-6월 개화기에 채취한다. ②약효 : 理氣(이기), 寬中(관중), 解鬱(해울), 明目(명목)의 효능이 있다. 久咳(구해), 腹瀉(복사), 靑盲內障(청맹내장-시신경위축에 유사)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차로 마시며 또는 약한 불로 삶아서 복용한다. ⑵建蘭根(건란근) ①연중 채취하여 생것을 쓴다. ②약효 : 順氣(순기), 活血(활혈), 利濕(이습), 消腫(소종)의 효능이 있다. 咳嗽吐血(해수토혈), 腸風(장풍), 血崩(혈붕), 淋病(임병), 白濁(백탁), 白帶(백대), 타박상, 癰腫(옹종)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신선한 生根(생근) 15-45g을 달여서 또는 짓찧어 즙을 내어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즙을 塗布(도포)한다. ⑶建蘭葉(건란엽) ①연중 채취하여 신선한 것을 그대로 쓰거나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淸熱(청열), 凉血(양혈), 理氣(이기), 利濕(이습)의 효능이 있다. 咳嗽(해수), 肺癰(폐옹), 토혈, 객혈, 白濁(백탁), 白帶(백대), 瘡毒(창독), 정종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신선한 것 15-30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분말로 복용한다. <외용> 즙을 내어 바른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