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관중과

[희귀/특산식물][관중과] 비늘고사리

by 식물 정보 2022. 11. 19.
반응형

비늘고사리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Leathery wood fern
- 과명 : 관중과 ( Dryopteridaceae )
- 속명 : 관중속 ( Dryopteris )
- 학명 : Dryopteris lacera (Thunb.) Kuntze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중부, 남부, 제주도, 울릉도 등지에 분포한다.

- 생육환경
▶양지 바른 관목 숲속에서 자란다.

- 크기
높이 40-80cm.

- 형태
반상록 다년생 초본

- 열매
윗부분의 깃조각은 다소 짧아지면서 포자낭군이 뒷면 전체에 달리고 포막이 둥글며 포자낭군이 달렸던 깃조각은 먼저 마른다.

- 잎
잎은 길이 60㎝내외이며 엽병은 엽신보다 짧고 엽축과 더불어 비늘조각이 밀생. 비늘조각은 길이가 2㎝에 달하며 위로 갈수록 작아지면서 난상 긴 타원형, 피침형 또는 선상 피침형으로 된다. 엽신은 난상 긴 타원형이고 2회 우상으로 갈라지며 표면은 밝은 황록색이고 들어간 잎맥 때문에 주름지며 뒷면의 흰빛이 돈다. 깃조각은 긴 타원상 피침형이고 폭 5-8mm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에 대가 있으며 양쪽 밑이 귀처럼 나오지만 윗부분에는 대가 없다.

- 뿌리
짧고 덩어리같은 근경에서 잎이 모여나기.

- 이용방안
▶근경 및 잎을 熊蕨根(웅궐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성분 : Filixic acid 등을 함유한다. ②약효 : 蟯蟲(요충)의 구충제가 된다. 綿馬(면마-관중의 뿌리)의 대용품으로도 좋으며, 잎은 打撲(타박)을 치료하고 근경은 이질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5-7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가루 내어 복용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