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콩과

[희귀/특산식물][콩과] 삼색싸리

by 식물 정보 2023. 6. 14.
반응형

삼색싸리

- 약관심종, 특산식물
- 영문명 : Three-color Korean lespedeza
- 과명 : 콩과 ( Fabaceae )
- 속명 : 싸리속 ( Lespedeza )
- 학명 : Lespedeza buergeri Miq. subsp. tricolor (Nakai) Hatus.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전라 남도 산지에 난다.

- 번식방법
번식은 가을에 종자를 채취하여 기건저장하였다가 파종 전에 열탕처리하여 파종한다.

- 생육환경
음지식생으로 척박한 토양에서도 번성하며 바닷가와 도시에서의 생육도 양호하다.

- 크기
높이 3m 정도

- 형태
낙엽활엽관목

- 꽃
꽃은 액생 또는 정생하는 총상꽃차례에 달리고 꽃차례는 길이 3-8㎝이며 6-7월에 피는 홍자색꽃은 길이 8-12㎜이다. 기꽃잎은 흰색, 날개꽃잎은 자색, 용골꽃잎은 홍색인 것이 특색이다.

- 열매
열매는 협과이고 9-10월에 익으며 길이 1.0-1.5㎝의 넓은 피침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꽃받침과 더불어 복모가 있다. 종자는 콩팥형이며 녹색 바탕에 짙은 녹색무늬가 있다.

- 잎
잎은 3출엽이며 길이 3-6㎝의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으로 표면에 털이 없고 뒷면은 엽병과 더불어 견모가 있다. 끝은 차츰 뾰족해지고 톱니가 없다.

- 줄기
나무껍질은 갈색이고 세로로 갈라진다.

- 유사종
▶털조록싸리(var. tomentella Nak.): 일년생가지와 꽃차례에 개출모가 있다. ▶조록싸리(L. maximowiczii Schneid): 꽃은 홍자색이다. ▶흰조록싸리(for. albiflora Uyeki): 흰꽃이 피며 강원특별자치도 난곡(蘭谷)에서 자란다.

- 이용방안
황폐지의 사방조림용으로 식재하거나 밀원식물로 가치가 높다. 도로변이나 경관이 좋지 않은 곳에 차폐용 생울타리 소재로 적합하다. 또 잎은 사료용, 나무껍질은 섬유용, 나무는 싸리비용 또는 울타리용 으로 이용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