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쥐손이풀과

[희귀/특산식물][쥐손이풀과] 세잎쥐손이

by 식물 정보 2022. 11. 25.
반응형

세잎쥐손이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Wilford’s crane's-bill
- 과명 : 쥐손이풀과 ( Geraniaceae )
- 속명 : 쥐손이풀속 ( Geranium )
- 학명 : Geranium wilfordii Maxim.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일본, 만주, 중국, 아무르에 분포한다. 전남(지리산), 경남, 경북(금오산, 울릉도), 충북(속리산), 강원, 경기, 함북에 야생한다.

- 번식방법
종자 번식한다.

- 생육환경
산지에 난다.

- 크기
높이 40-80cm

- 형태
여러해살이풀

- 꽃
꽃은 8월에 피고 지름 1-1.5cm이며 줄기 끝 잎겨드랑이에서 긴 화경이 나와 화경끝에 1~2송이씩 달리는데 꽃자루는 다소 짧다. 꽃받침에 짧은 털이 있으며 꽃잎은 5개이고 연한 홍색이며 보다 짙은 색의 맥이 있고 피침형이며 예두이다. 10대의 수술이 있고 암술대는 5개이다.

- 열매
삭과로서 좁고 길며 5분과(五分果)로 개열한다.

- 잎
잎은 마주나기하며 엽병이 길고 밑부분의 것 이외에는 3개(간혹 5개)로 깊게 갈라지며 폭 5-8cm로서 표면과 뒷면 맥 위에 복모가 있다. 열편은 마름모 비슷한 피침형이고 불규칙한 결각사의 톱니가 있으며 끝이 뾰족하고 탁엽은 좁으며 서로 떨어진다.

- 줄기
마디가 굵고 높이 40-80cm이며 밑부분이 옆으로 엽병과 화경에 뒤로 꼬부라진 털이 있다.

- 유사종
산쥐손이, 부전쥐손이, 흰털쥐손이, 꽃쥐손이, 털쥐손이, 갈미쥐손이 등이 있다.

- 이용방안
▶쥐손이풀 및 이질풀의 同屬 近緣植物(동속 근연식물)의 과실이 달린 全草(전초)를 노관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에서 가을철 과실이 익기 전 지상부위 또는 뿌리째 뽑아서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국화쥐손이에는 精油(정유)가 함유되어 있고 정유 중의 주요성분은 geraniol이며 이외에 quercetin 기타의 색소가 함유되었다. 이질풀의 전초에는 tannin, 沒食子酸(몰식자산), 호박산, quercetin 및 그 배당체 등이 함유되었고 tannin은 잎 중에 가장 많이 함유되었는데 그 함유량은 계절에 따라 변화하며 보통 12월에서 다음해 2월까지가 가장 적고 그 후부터 서서히 많어져서 6-8월에 최고가 된다. 이외에 잎에서 kaempferitrin을 추출해 낼 수도 있다. ③약효 : 祛風(거풍), 活血(활혈), 淸熱(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다. 류머티즘에 의한 疼痛(동통), 拘攣痲木(구련마목-경련과 마비), 癰疽(옹저-화농성종양), 타박상, 장염, 이질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15g을 달여서 또는 술에 담그거나 煎液(전액)을 졸여서 膏劑(고제)로 하여 복용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