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벼과

[희귀/특산식물][벼과] 개솔새

by 식물 정보 2022. 10. 31.
반응형

개솔새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Georing’s lemon grass
- 과명 : 벼과 ( Poaceae )
- 속명 : 개솔새속 ( Cymbopogon )
- 학명 : Cymbopogon goeringii (Steud.) A.Camus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전국 각처에 분포한다.

- 생육환경
▶산야의 양지바른 건조지에서 자란다.

- 크기
높이는 1m정도 된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이다.

- 꽃
꽃은 9월에 피며 꽃차례는 길이 20-40cm로서 거의 곧추서고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포는 길이 1-2cm이며 총상꽃차례는 2개씩 밑부분에서 꾸부러지고 길이 1.5-2cm로서 녹색 또는 적자색이다. 첫째 작은이삭은 대가 있으며 넓은 피침형이고 길이 4-6mm로서 까락이 없으며 수꽃이고 둘째 소수는 넓은 피침형이며 길이 5-6mm로서 길이 10mm정도의 까락이 있다. 수꽃에 3개의 수술이 있으며 꽃밥은 흑색이다.

- 잎
잎은 선형으로서 길이 15~40cm, 폭 3~5mm이며 잎혀는 길이 1-3mm로서 삼각형이고 털이 없다.

- 줄기
가늘고 높이 1m 정도이며 털과 향기가 없다.

- 이용방안
▶全草(전초)를 野香茅(야향모)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철이나 가을의 흐린날 또는 이른 아침에 채취한다. ②약효 : 平喘(평천), 止咳(지해), 消炎(소염), 止痛(지통), 止瀉(지사), 止血(지혈), 祛風濕(거풍습), 助消化(조소화), 通經絡(통경락)의 효능이 있다. 급, 만성기관지염, 기관지천식, 류머티성 관절염, 두통, 타박상, 水瀉(수사), 心腹氣痛(심복기통), 복통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