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콩과

[희귀/특산식물][콩과] 개싸리

by 식물 정보 2022. 10. 31.
반응형

개싸리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Woolly lespedeza
- 과명 : 콩과 ( Fabaceae )
- 속명 : 싸리속 ( Lespedeza )
- 학명 : Lespedeza tomentosa (Thunb.) Siebold ex Maxim.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전국적으로 자란다. ▶중국, 일본, 러시아, 네팔, 부탄, 시베리아에 분포한다.

- 번식방법
종자를 기건저장하든가 노천매장을 하였다가 뿌린다.

- 생육환경
산비탈, 양지의 메마른 풀밭.

- 크기
높이가 1m에 달한다.

- 형태
낙엽반관목 또는 여러해살이풀

- 꽃
8-9월에 가지 끝에서 융털로 덮여 있는 굵고 긴 총상꽃차례가 발달하여 많은 꽃이 달리며 꽃은 길이 7-8mm로서 연한 황백색이고 나비형이며 꽃자루는 짧으며 털이 있다. 꽃받침은 5개로 깊게 갈라지고 밑부분의 3개는 선형이며 윗부분의 2개는 좀 얕게 갈라지고 모두 긴 갈색 융털로 덮여 있으며 기꽃잎은 끝이 뾰족하고 중앙부에 적색 줄이 있다. 총상꽃차례의 정상화는 대개 결실하지 않으며 꽃차례끝이나 밑부분에 있는 닫힌꽃이 결실한다.

- 열매
협과는 원형이며 표면에 털과 그물맥이 있고 9-10월에 익는다.

- 잎
잎은 어긋나기하고 우상 3출복엽이고 탁엽은 선형으로 털이 있다. 중앙소엽은 측소엽보다 크며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길이 3-6cm이다. 양끝이 둥글고 윗면에 잔털이 있으나 뒷면에는 긴 갈색밀모가 있으며 잎맥이 도드라져 있다.

- 줄기
높이가 1m에 달하며 원줄기는 곧추 자라지만 짧고 굵은 가지가 발달하고 원줄기와 가지는 능선과 더불어 긴 갈색 밀모로 덮여 있다.

- 이용방안
▶목초. ▶근(根)을 小雪人蔘(소설인삼)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뿌리를 가을에 채취한다. ②성분 : Flavonol의 quercetin 배당체와 trifolin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補滋(보자), 健脾(건비), 補虛(보허)의 효능이 있다. 虛勞(허로), 虛腫(허종)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30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또는 육(肉)과 함께 뭉근한 불로 삶아 먹는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