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장미과

[희귀/특산식물][장미과] 양지꽃

by 식물 정보 2022. 11. 29.
반응형

양지꽃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Sunny-place cinquefoil
- 과명 : 장미과 ( Rosaceae )
- 속명 : 양지꽃속 ( Potentilla )
- 학명 : Potentilla fragarioides L. var. major Maxim.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한국, 일본에 분포한다. 전국의 산야에 자생한다.

- 번식방법
분주와 실생으로 행한다.

- 재배특성
양성식물로 노지에서 월동 생육한다. 내건성 식물로 보통으로 관수 관리한다. 환경내성과 이식성은 보통이다.

- 생육환경
▶양지에서 흔히 자란다. ▶토질은 가리지 않는 편이나 비교적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 크기
높이 30-50cm

- 형태
숙근성 여러해살이풀로 관화식물이다.

- 꽃
개화기는 4~6월이며, 화경이 길게 자라 그 끝에서 집산상으로 황색 꽃이 핀다. 꽃의 직경은 15~20mm로 꽃받침의 길이보다 1.5~2배 정도 길다. 꽃받침의 조각은 5개이고, 끝이 뾰족하며 부꽃받침은 꽃받침과 크기가 같거나 작다. 꽃잎은 도란상 원형이고, 약간 끝이 오목하다. 꽃턱에는 털이 있다. 암술과 수술은 여러 개이다.

- 열매
열매는 수과로서 털이 없고 달걀모양이며, 길이는 2mm 정도이고 가는 주름살이 있다.

- 잎
근생엽은 여러개가 나와 사방으로 비스듬히 퍼지며, 엽병이 길고 3~15개의 소엽이 홀수깃모양겹잎으로 달린다. 3개의 정소엽은 크기가 비슷하며, 밑으로 내려올수록 점점 작아지고 넓은 거꿀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길이는 1.5~5cm, 폭 1~3cm로 양끝이 좁고 양면에 털이 있으며, 맥 위에 특히 털이 많다. 잎가에는 거치가 있다. 탁엽은 타원형이다.

- 줄기
줄기의 길이는 30~50cm 정도로 자라며 비스듬히 옆으로 서고 전체에 긴 털이 있다.

- 뿌리
굵은 뿌리와 잔뿌리가 사방으로 내린다.

- 유사종
▶좀양지꽃(P. matsumurae Wolf) ▶세잎양지꽃(P. freyniana Bornm.) : 잎이 3개의 소옆으로 이루어졌다. ▶솜양지꽃(P. discolor Bunge) ▶딱지꽃(P. chinensis Ser.)

- 이용방안
▶어린 순은 식용한다. ▶정원이나 화단에 심어 관상한다. ▶全草(전초)는 雉子筵(치자연), 根(근)은 雉子筵根(치자연근)이라 하며 약용한 다. ⑴雉子筵(치자연) ①여름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유효성분은 d-catechol이다. ③약효 : 中氣(중기)를 補益(보익)하고 陰虛(음허)를 補(보)하는 효능이 있 다. 산기건혈로(혈액순환불량에 의한 만성영양장애를 일으키는 만성병)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⑵雉子筵根(치자연근) ①연중 수시로 채취하여 씻어서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주요한 유효성분인 d-catechol을 함유한다. ③약효 : 內服(내복)하면 止血(지혈)의 효능이 있다. 일반적인 婦人科出血((부인과출혈)-기능성자궁출혈, 子宮筋腫出血(자궁근종출혈), 單純性月經過多(단순성월경과 다), 골반 내의 만성적 염증의 월경과다, 産後惡露不淨(산후악로부정) 등), 폐결핵 의 喀血(객혈)을 치료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