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사초과

[희귀/특산식물][사초과] 올방개

by 식물 정보 2022. 11. 30.
반응형

올방개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East Asian spikerush
- 과명 : 사초과 ( Cyperaceae )
- 속명 : 바늘골속 ( Eleocharis )
- 학명 : Eleocharis kuroguwai Ohwi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전국에 분포한다.

- 번식방법
▶분주로 번식한다.

- 재배특성
물 속 또는 습지에서 자생한다. 환경내성은 강하며, 이식성은 보통이다.

- 생육환경
▶연못 속에서 군생한다. ▶점질양토에 약간의 부식질은 혼합된 토양에서 잘 자란다. 충분한 광선을 요하며, 노지에서 월동 생육한다.

- 크기
꽃대는 높이 50~90cm, 지름 3-4mm.

- 형태
수생 숙근성 여러해살이풀 관경식물이다.

- 꽃
꽃대는 높이 50~90cm, 지름 3-4mm로서 둥글며 흑록색이고 속이 비어 있으며 격막이 있다. 꽃은 7~10월에 피고 화수는 원주형이며 끝이 둥글고 길이 2~4cm, 직경 3~5mm로서 황록색 또는 볏짚색이다. 비늘조각은 좁은 타원형이며 길이 6-8mm로서 끝이 둥글고 뾰족하며 주맥이 뚜렷하지 않고 뒷면에 뚜렷하지 않은 맥이 있다. 암술대는 압축된 삼각형으로서 밑부분이 뚜렷한 반상체로 되며 수과보다 4~5배정도 길고 끝이 2~3개로 갈라진다. 화피열편은 침형이며 5-7개로서 수과보다 2.5배정도 길다.

- 열매
수과는 거꿀달걀모양이며 길이 1.8~2mm로서 부풀은 양쪽이 볼록하고 황갈색이 난다.

- 잎
엽초는 얇은 막질로 짙은 적갈색이다.

- 줄기
줄기는 둥글며 속이 비어있고 마디가 있으며, 마디마다 격막으로 막혀 있다. 줄기색은 녹색이 나며 싱그럽다. 기타 형태는 꽃대와 비슷하다.

- 뿌리
근경은 길게 뻗고 그 끝에 직경 5~8mm정도 되는 덩이줄기가 달린다. 줄기 밑부분에서는 많은 잔뿌리가 사방으로 뻗어있다.

- 유사종
▶남방개(E. dulcis Trin) ▶쇠털골(E. acidularis for longiseta T. Koyama) ▶네모골(E. wichurae B cklr.) ▶올방개아재비(E. kamtschatica Kom.) ▶물꼬챙이골(E. manillata var. cryclocarpa Kitakawa)

- 이용방안
▶덩이줄기는 먹는다. ▶꽃꽂이소재로 이용되고, 수재화단에 심어 관상한다. 연못가에 심어 토사방지 및 관상용으로 이용된다. ▶알줄기를 발제, 땅속줄기는 通天草(통천초)라 하며 약용한다. ⑴발제 ①외피와 새싹을 제거하고 짓찧어 백색의 유액을 여과·침전시켜서 건조한다. ②성분 : 열에 약한 항균성분, butin을 함유하고 일반성분으로서 수분, 전분, 단백질, 지방, 灰分(회분)을 함유한다. ③약효 : 淸熱(청열), 化痰(화담), 消積(소적)의 효능이 있다. 溫病(온병)에 의한 消渴(소갈), 黃疸(황달), 熱淋(열림), 비적, 目赤(목적-眼(안)의 충혈), 咽喉腫痛(인후종통), 사마귀를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14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짓찧은 즙을 마시거나 술에 담가 복용한다. 혹은 약성이 남을 정도로 태워서 분말하여 쓴다. <외용> 분말을 살포하거나, 또는 분말을 물에 맑게 해서 點眼(점안)한다. 생것을 짓찧어 문질러 바른다. ⑵通天草(통천초) ①7-8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약효 : 淸熱(청열), 이뇨, 通淋(통림)의 효능이 있다. 小便不利(소변불리), 애역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6-9g을 달여서 복용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