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마디풀과

[희귀/특산식물][마디풀과] 왜개싱아

by 식물 정보 2022. 12. 1.
반응형

왜개싱아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Spreading knotweed
- 과명 : 마디풀과 ( Polygonaceae )
- 속명 : 싱아속 ( Aconogonon )
- 학명 : Aconogonon divaricatum (L.) Nakai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우리 나라 중부 이북의 산지에서 자란다.

- 생육환경
산지에서 자란다.

- 크기
높이가 1m 가량 자란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 특징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전체에 털이 거의 없다.

- 꽃
꽃은 5-6월에 피고 가지 끝과 원줄기 끝에 총상으로 달리지만 전체가 큰 원뿔모양의 이삭꽃차례로 달린다. 꽃자루는 짧으며 꽃잎은 없고 꽃받침은 길이 3mm정도로서 깊게 5개로 갈라지며 8개의 수술은 화피보다 짧고 암술은 1개이며 끝이 3개로 갈라진다.

- 열매
열매는 수과로 세모지고, 양끝이 좁으며 꽃받침으로 싸여 있으나 꽃받침보다 2배정도 길고, 광택이 있는 갈색이다.

- 잎
잎은 어긋나기하며, 밑부분은 잎자루가 있으나 위로 갈수록 없어지고, 난상 긴 타원형 또는 피침형으로서 양끝이 좁으며 가장자리에는 털 모양의 톱니가 있다.

- 줄기
높이가 1m에 달하며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사방으로 퍼지고, 전체에 털이 거의 없다.

- 유사종
▶긴개싱아(A. ajanense): 왜개싱아에 비해 잎이 길고 좁으며, 잔털이 있다. ▶참개싱아(A. microcarpum): 잎은 난상 타원형, 난상 피침형,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양면에 털이 분포한다. ▶싱아(A. polymorphum): 잎자루는 짧고 양면에 털이 없으며 엽초 모양의 턱잎은 막질, 털과 맥이 있다.

- 이용방안
▶어린 순은 식용한다. ▶全草(전초)는 酸不溜(산불류), 뿌리는 酸不溜根(산불류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酸不溜(산불류) ①여름, 가을에 채취하여 그늘에 말린다. ②신선한 잎에 isoquercitrin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消積(소적), 산영, 止瀉(지사)의 효능이 있다. 대소장의 積熱(적열), 영류, 熱瀉腹痛(열사복통)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9-15g을 달여 복용한다. 또는 분말하여 1.5-3g씩 복용한다. ⑵酸不溜根(산불류근) ①봄,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Tannin을 함유하고 또 anthraquinone, amino산이 함유되어 있다. 유기산과 phenol은 양성반응을 나타내고 aldoketon반응은 확실하지 않았고 alkaloid는 음성이다. ③약효 : 祛寒(거한), 溫腎(온신)의 효능이 있다. 寒疝(한산), 陰囊出汗(음낭출한), 위통, 腹瀉(복사)를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9-15g을 달여 복용한다. 또는 분말로 1-2g을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熏(훈)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