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나무

- 영문명 : Idesia
- 과명 : 이나무과 ( Flacourtiaceae )
- 속명 : 이나무속 ( Idesia )
- 학명 : Idesia polycarpa Maxim.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중국, 대만, 일본; 전라북도와 전라남도.
- 번식방법
가을에 종자를 채취하여 기건저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하여 전체실생묘에 암나무를 접목시키거나 암나무만 삽목시킨다. ▶6-7월에 가지삽목 또는 이른 봄에 뿌리삽목을 하기도 한다. 발근이 잘 되는 편이 아니다.
- 생육환경
양수이나 반그늘에서도 자라며 토질은 가리지 않으나 습기 있는 비옥한 사질양토에서 생장이 양호하다. 내병충성, 내공해성, 내염성이 강해서 해안가에서도 잘 자라지만 내한성이 약하여 서울지방에서는 어릴때 동해를 입는다.
- 크기
높이 15m.
- 형태
낙엽 활엽 교목.
- 특징
황색 단풍과 황백색의 나무껍질은 눈길을 끌며 가을에 열리는 붉은 열매는 포도송이처럼 긴 자루에 드리워져 굵고 큰 열매가 많이 달리고 낙엽이 진 후에도 달려 있다.
- 꽃
꽃은 암수딴그루로 6월 초에 개화하며 황록색이고, 원뿔모양꽃차례는 길이 20 ~ 30cm로 정생 또는 액생하고 흔히 일부가 총상꽃차례로 되며 밑으로 처지고 털이 있다. 수꽃이 암꽃보다 약간 크고 지름이 13 ~ 16mm이고 암꽃 지름은 8mm로 연한 자주색이다.
- 열매
열매는 장과로 둥글고 지름 8 ~ 10mm로 황적색이고, 종자는 10개이고 거꿀달걀형이며 밤색이지만 회색의 얇은막으로 싸여있고 무딘형으로 예형이고 길이 2mm로 10월 말 ~ 11월 초에 성숙한다.
- 잎
잎은 어긋나기하며 삼각상 심장형이고 길이와 폭이 각 10 ~ 25cm × 8 ~ 20cm로, 둔한 톱니가 드문드문 있고 표면은 녹색이며 뒷면은 분백색이고, 주맥의 아랫부분에 흰색 털이 있으며, 잎맥에 붉은빛이 돌고 잎자루 길이는 5 ~ 15cm로 끝에 2개의 선이 있다.
- 줄기
높이가 15m에 달하고 굵은 가지가 층층이 나서 사방으로 퍼지며 나무껍질은 황백색이고 껍질눈이 있다.
- 보호방안
암나무의 비율이 높으며 암수딴그루의 극복이 육종상의 관건이라 할 수 있다. 병충해에 대한 저항성이 강하므로 관리상 편하다.
- 이용방안
병충해, 공해에 강하고 잎이 넓어서 공원이나 생태공원 가로공원의 조경수로 적당하며, 야생 조류의 유치에 좋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희귀, 특산 식물 > 이나무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희귀/특산식물][이나무과] 산유자나무 (0) | 2022.11.21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