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산형과

[희귀/특산식물][산형과] 전호

by 식물 정보 2022. 12. 4.
반응형

전호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Wild chervil
- 과명 : 산형과 ( Apiaceae )
- 속명 : 전호속 ( Anthriscus )
- 학명 : Anthriscus sylvestris (L.) Hoffm.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남쪽의 섬들과 깊은 산, 산기슭, 구릉지대, 들판, 강기슭등 습한 곳에 군락을 이루어 자생한다. 일본과 중국, 사할린, 시베리아, 중앙아시아, 동부 유럽에도 분포한다.

- 번식방법
씨로 번식한다. 씨가 8월에 익으면 채종하여 직파하든가 다음해 봄에 파종한다. 포기나누기로 번식시킬 수 있으나 근경이 여러 갈래로 갈라져 있어서 묘두에 싹을 1~2개씩 붙여 쪼개어 심는데 대량재배는 실생에 의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 재배특성
포기나누기로도 번식시킬 수 있으나 근경이 여러 갈래로 갈라져 있어서 묘두에 싹을 1~2개씩 붙여 쪼개어 심는데 대량재배는 실생에 의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봄에 비닐 2중터널을 씌우면 조기 출하할 수 있다.

- 생육환경
▶숲 가장자리와 같이 약간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란다. ▶전국의 어느 곳에서도 재배할 수 있으며 다만 토질만은 토심이 깊고 부드러운 흙이 좋다. 부식질이 많고 보수력이 있는 비옥한 땅이 이상적이다. 반그늘에서도 잘 자라지만 습하고 부드러운 흙일 때는 해가 잘쬐는 편이 좋다.

- 크기
높이 1m정도이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 특징
약용식물로 인식되고 있으나 이른 봄에 눈 녹은 검은 대지를 뚫고 눈부시도록 선명한 녹색의 새싹이 움터오는 것은 참으로 볼만한데, 미나리과의 식물답게 독특한 향이 있다.

- 꽃
꽃은 백색이고 5~6월에 피며 겹우산모양꽃차례로 가장자리의 것이 가장 크고 소산화서는 5-12개이며 털이 없고 길이 3-4cm로서 끝에 10여개의 꽃이 달리며 총포가 없다. 소총포는 5-12개이고 길이 3-8mm로서 뒤로 젖혀지며 가장자리에 털이 있고 꽃자루 윗부분에 짧은 털이 있다. 꽃부리는 소형이고 꽃잎은 5개이며 거꿀달걀모양이고 바깥 것 1개가 특히 크며 수술은 5개이고 짧으며 암술대가 2개로 갈라져서 밖으로 굽는다.

- 열매
분과는 피침형이며 녹색이 도는 흑색이고 길이 5-8mm로서 밋밋하거나 돌기가 약간 있다.

- 잎
근생엽과 밑부분의 잎은 엽병이 길고 삼각형이며 2-3회 3출하며 열편은 달걀모양으로 다시 우상 중렬하고 길이 20-50cm로서 중렬편은 긴타원모양으로 예두 또는 예첨두이며 톱니가 있고 뒷면 맥위에 퍼진 털이 있다. 줄기잎은 어긋나기하며 근생엽과 비슷하지만 점점 작아져서 엽초만으로 된다.

- 줄기
높이가 1m에 달하고 곧게 자라며 녹색으로 듬성듬성하게 가지를 친다.

- 뿌리
뿌리는 굵고, 전호(前胡)라 한다.

- 유사종
▶털전호(var. hirtifructus Hara) : 열매에 누른 빛이 도는 돌기가 있고 전체에 털이 많다.

- 이용방안
▶어린 잎은 식용한다. ▶根(근)을 峨蔘(아삼)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3-4월 또는 9-10월에 채취하여 莖(경), 코르크 및 잔뿌리를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햇볕에 말리거나 불에 쬐어 말린다. ②성분 : 뿌리에는 anthricin(deoxypodophyllotoxin), isoanthricin 및 환원당, 蔗糖(자당), 전분 등이 함유되어 있고 꽃에는 flavonoid배당체(luteolin-7-glycoside)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補中益氣(보중익기), 脾虛食脹(비허식창), 사지무력, 肺虛咳喘(폐허해천), 노인의 야뇨, 水腫(수종), 胃病(위병), 타박상, 토혈을 치료하며 通氣(통기)하는 효능이 있다. ④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