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현삼과

[희귀/특산식물][현삼과] 절국대

by 식물 정보 2022. 12. 4.
반응형

절국대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Asian siphonostegia
- 과명 : 현삼과 ( Scrophulariaceae )
- 속명 : 절국대속 ( Siphonostegia )
- 학명 : Siphonostegia chinensis Benth.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에 분포한다.

- 생육환경
산비탈 양지바른 풀밭에서 자란다.

- 크기
높이가 30-60cm정도로 자란다.

- 형태
반기생 일년초.

- 꽃
꽃은 7-8월에 피며 황색이고 잎겨드랑이에 1개씩 옆을 향해 달려서 수상으로 되며 꽃받침통은 통형이고 길이 12-15mm, 지름 2.5-4mm로서 튀어나온 맥이 있으며 작은포가 짧다. 꽃받침은 판통이 길이 10-18mm이고 지름 2-5mm이며 튀어나온 10맥에 깔깔한 털이 있고 피침형의 5개 조각이 있다. 꽃부리는 길이 2.5cm이며 순형으로서 상순은 곧고 용골상이며 홍자색 얼룩이 있고 겉에 털이 있으며 하순은 끝이 3개로 갈라지고 가운데 조각이 크고 동글며 겉에 털이 있다. 수술은 4개이나 2강이다.

- 열매
삭과는 피침형으로 길이 1.5-12cm, 폭 3-4mm이고 털이 없으며 꽃받침에 싸이고 8-9월에 익어 2쪽으로 터진다. 종자는 달걀모양이며 길이 1/2mm정도이다.

- 잎
잎은 줄기 중하부에서도 마주나기하지만 윗부분에서는 어긋나기하며 엽병은 짧거나 없고 우상으로 갈라지고 윗부분의 것은 길이 2-3.5cm로서 3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선상 피침형이고 1-3개의 톱니가 있다.

- 줄기
높이 30-60cm이고 줄기는 곧게서며 연한 자줏빛을 띠고 다소 모가 지며 샘털과 백색의 부드러운 털이 밀생하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 이용방안
▶관상용. 밀원. ▶전초(全草)를 鈴茵陳(영인진)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7-8월 개화시에 채취하여 전초를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强心配糖體(강심배당체)와 精油(정유)를 함유한다. ③약효 : 淸熱(청열), 利濕(이습), 活血(활혈), 祛瘀(거어)의 효능이 있다. 황달, 소변곤란, 水腫腹脹(수종복창), 타박상에 의한 통증, 血痢(혈리), 血淋(혈림), 帶下過多(대하과다), (징하), 積聚(적취-腹中(복중)의 硬結(경결)), 産後(산후)의 瘀血停止(어혈정지)에 의한 腹痛(복통)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10-15g(신선한 것은 30-60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가루를 만들어 복용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