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쐐기풀과

[희귀/특산식물][쐐기풀과] 좀깨잎나무

by 식물 정보 2022. 12. 5.
반응형

좀깨잎나무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Spicate falsenettle
- 과명 : 쐐기풀과 ( Urticaceae )
- 속명 : 모시풀속 ( Boehmeria )
- 학명 : Boehmeria spicata (Thunb.) Thunb.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중국, 일본; 평안남도 및 강원도 이남.

- 번식방법
▶번식은 실생이나 삽목에 의한다. 가을에 익은 꼬리 같은 열매를 채취하여 정선한 다음 기건밀봉저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 생육환경
햇빛이 잘 드는 양지쪽의 산골짝 시내 근처의 돌담이나 숲가장자리에서 비교적 흔히 군생한다.

- 크기
높이 50 ~ 100cm.

- 형태
낙엽 활엽 반관목

- 꽃
꽃은 암수한그루이지만 드물게 암수딴그루도 있으며 7~8월에 피며 암꽃차례는 줄기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수꽃차례는 밑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수꽃은 4개씩의 화피열편과 수술이 있고 암꽃은 여러 개가 모여서 한군데 달리며 통형의 화피내에 1개의 씨방이 있고 암술대는 1개이다.

- 열매
열매는 수과로 긴 거꿀달걀형이지만 여러 개가 모여 달리기 때문에 둥글게 보이며 긴 암술대가 잔존하고 9 ~ 10월에 성숙한다. 열매의 끝에 털이 있다.

- 잎
잎은 마주나기하고 사각상 달걀꼴이며 길이 4~8cm, 너비 2.5~4cm로서 끝이 갑자기 꼬리처럼 길어지고 예저이며 표면에 복모가 있고 뒷면은 맥 위에만 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큰 톱니가 5~6개씩 있다. 잎자루는 길이 1~3cm로서 붉은빛이 돈다. 같은 마디에 달리는 잎은 한쪽이 길고 한쪽이 짧은 것이 많다.

- 줄기
높이 50~100cm이고 줄기에 붉은 빛이 돌며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지고 가지가 가늘다. 월동하면서 끝부분이 말라 죽는다.

- 유사종
▶왜모시풀(B. longispica Steud.): 잎은 난상 원형, 길이 12-19㎝, 끝이 약간 길게 뾰족하고, 톱니가 있으며, 양 면에 짧은 털이 있다. ▶개모시풀(B. platanifolia Fr. et Savat.): 줄기에 둔한 능선이 있고, 짧은 털이 밀생한다. ▶거북꼬리(B. tricuspis Makino): 줄기는 한 군데에서 여러 대가 나오며, 사각형, 붉은빛이 돈다. 잎은 길이 8-20㎝, 점첨두이다.

- 이용방안
▶껍질은 섬유가 발달되어 있어 섬유자원으로 이용되었다고 한다. ▶어린 순은 봄에 나물로 식용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