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장미과

[희귀/특산식물][장미과] 콩배나무

by 식물 정보 2022. 12. 10.
반응형

콩배나무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Korean sun pear
- 과명 : 장미과 ( Rosaceae )
- 속명 : 배나무속 ( Pyrus )
- 학명 : Pyrus calleryana Decne. var. fauriei (C.K.Schneid.) Rehder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일본과 중국에도 분포한다. ▶중부 이남의 표고 600m이하 야산의 양지바른 산록과 계곡에 자생한다

- 번식방법
▶실생 및 삽목으로 번식한다. 종자는 노천매장하였다가 파종하거나 3-4월에 가지삽목과 뿌리삽목을 하기도 한다. ▶묘목은 배나무의 대목으로 쓰인다.

- 생육환경
내한성이 강하고 양지에서 잘 자라며 토심이 깊고 적윤한 사질양토에서 생장이 양호하다.공해에도 강한 편이다.

- 크기
높이 3m정도에 이른다.

- 형태
낙엽 활엽 관목

- 특징
맹아력이 강하다.

- 꽃
꽃은 흰꽃이며 4-5월경에 피고 짧은 가지끝에 5-9개가 모여 달리며, 꽃자루는 길이 1.5cm이고 잔털이 있으며, 꽃부리는 지름 1.7-2.2cm로 연한 홍색이고, 꽃받침조각은 달걀모양으로 톱니가 없고 둔두로서 양면에 백색털이 밀생하며, 꽃잎은 원형, 거꿀달걀모양 또는 넓은 달걀모양이며 길이 1cm정도이고 꽃밥은 자줏빛이 도는 적색이며 암술대는 2-3개로서 털이 없다.

- 열매
열매는 둥글고 지름 1-1.5cm로서 10월에 녹갈색에서 흑색으로 익으며 소과경은 길이 3cm이다.

- 잎
잎은 어긋나기하며 넓은 달걀모양 또는 원형이고 첨두 또는 점첨두이며 넓은 예저 또는 아심장저이고 길이 2-5cm로서 가장자리에 둔한 잔톱니가 있으며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엽병도 길이 3-4㎝로서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 줄기
줄기는 다각형인데 짧은가지는 갈색으로 가시처럼 생겼으며 껍질눈은 희고 뚜렷하며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 유사종
▶돌배나무(P.pyrifolia Nakai): 잎의 길이는 7-12㎝이고 화경의 길이가 3-5㎝이며 잎의 가장자리에 침모양의 톱니가 있다.

- 이용방안
▶관상용으로 식재하고 맹아력이 좋아서 생울타리용으로도 사용된다. ▶열매는 식용한다. ▶묘목은 배나무의 대목으로 쓰인다. ▶과실은 鹿梨(녹리), 枝葉(지엽)은 野梨枝葉(야리지엽), 根皮(근피)는 鹿梨根皮(녹리근피)라 하며 약용한다. ⑴鹿梨(녹리) ①콩배나무의 과실이다. ②성분 : 수분 75-80%, 糖(당) 약 15-20%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약한 불에 삶아서 복용하면 下痢(하리)가 치료된다. ⑵野梨枝葉(야리지엽) ①성분 : 잎에는 arbutin, quercerin-3-glucoside, chlorogen酸(산), isochlorogen酸(산), cosmosiin, luteolin-7-glucoside, calleryanin의 caffein酸(산), protocatechu酸(산), p-hydroxy 安息香酸(안식향산), vanillin酸(산)의 ester을 함유하고 또 잎에서 protocatechuic acid-3-glucoside가 검출된다. ②약효 : 吐瀉不止(토사부지), 腹筋痙攣(비복근경련), 腹痛(복통), 反胃吐食(반위토식)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15-30g을 달여 복용한다. ⑶鹿梨根皮(녹리근피) - 瘡癬(창선) 및 疥癩(개라)를 치료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