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아욱과

[희귀/특산식물][아욱과] 황근

by 식물 정보 2023. 6. 14.
반응형

황근

- 멸종위기2급, 휘귀식물, 취약종
- 영문명 : Yellow rosemallow
- 과명 : 아욱과 ( Malvaceae )
- 속명 : 무궁화속 ( Hibiscus )
- 학명 : Hibiscus hamabo Siebold & Zucc.

- 원산지명
한국,일본

- 분포
일본; 제주특별자치도에 분포.

- 번식방법
번식은 10월에 종자를 채취하여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하거나 꺾꽂이한다. ▶과피가 열리기 직전 종자가 약간 미숙하였을 때 채취하여 직파하거나 5-7℃의 서늘한 곳에 저장하였다가 봄에 파종한다. 삭과가 완전히 열렸을 때 채취한 종자는 너무 건조하여 발아하는데 2-3년이 걸린다.

- 재배특성
생장은 빠르다.

- 생육환경
내건성은 약하며 물이 잘 빠지고 비옥적윤한 사질양토에서 양호한 생장을 한다.양수로서 음지에서는 꽃이 피지 않고 대기오염에 약하다. 내한성이 약해서 내륙지방에서는 월동 할 수 없으며 내조성은 강하여 해변에서도 피해를 입지 않는다.

- 크기
높이 1 ~ 2m.

- 형태
낙엽 활엽 관목.

- 특징
지제부로부터 많은 줄기가 올라와 포기를 형성한다.

- 꽃
꽃은 6 ~ 8월에 개화하고 지름 5cm로 연한 황색이며, 중심부의 중앙이 암적색이고 꽃대는 황회색이며 별모양털이 밀생한다. 종모양꽃부리이고, 많은 수술이 합쳐진 한몸수술이다.

- 열매
열매는 삭과로 달걀모양이며 길이 2cm로 황갈색 별모양털이 밀생하며, 종자는 콩팥형으로 암적색이고 10 ~ 11월에 성숙한다.

- 잎
잎은 어긋나기하며 편원형 또는 도란상 원형이고 길이와 폭이 각 3 ~ 6cm × 3 ~ 7cm로 급한 예두이며 원저 또는 아심장저이고, 표면에 약간의 털이 있고 가장자리에 둔한톱니가 있으며, 뒷면에 회백색 밀모가 있다.

- 줄기
나무껍질은 녹회색이고 일년생가지에는 회색의 별모양털이 밀생한다. 일년생가지는 모두 황색이며 황회색의 털로 덮여 있다.

- 유사종
▶무궁화(H. syriacus): 국내 자생지는 확실치 않음. 수고 3m, 7-9월에 개화, 꽃폭 6-12cm, 순백색, 단심(丹心), 분황단심, 홍단심, 복색(覆色), 반겹꽃, 겹꽃 등 병이가 많다. 우리나라의 나라꽃.

- 보호방안
제주특별자치도 해안가가 주 분포지역으로 20곳 이상의 자생지가 있으며, 개체수도 풍부하다. 자생지 확인 및 유전자원의 현지내외 보전.

- 이용방안
노랗게 피는 꽃이 아름다우므로 군상으로 도로변이나 공원에 관상용으로 식재하거나 방조림(防潮林)으로 이용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