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매자나무과

[희귀/특산식물][매자나무과] 가는잎매자나무

by 식물 정보 2023. 1. 31.
반응형

가는잎매자나무

- 특산식물
- 영문명 : Narrow-leaf barberry
- 과명 : 매자나무과 ( Berberidaceae )
- 속명 : 매자나무속 ( Berberis )
- 학명 : Berberis koreana Palib. var. angustifolia Nakai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경기도 이북의 산기슭에서 자란다.

- 번식방법
8월 초순 또는 8월 하순경에 녹지삽목을 하면 발근이 잘된다. 가을철에 잘 익은 종자를 채취하여 노천매장한 후 이듬해 봄에 파종하거나, 채취한 종자를 10℃정도의 습한 모래나 버어미큘라이트 등에 습적하여 싹을 틔워 파종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 생육환경
햇빛이 잘 들고, 비옥하며 보습성, 배수성이 좋은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내한성이 강해서 전국 어디에서나 볼 수 있으며 음지나 양지를 가리지 않고 잘 자란다. 내염성, 내공해성이 강하지 못하므로 식재지 선정에 주의를 기울인다. 식재지는 통풍이 잘 되는 곳이 좋다.

- 크기
높이가 2m에 달한다.

- 형태
낙엽활엽관목, 수형:타원형.

- 특징
매자나무에 비해 잎이 거꿀피침모양이다.

- 꽃
꽃은 담황색의 양성꽃으로 5월에 피고 짧은 총상꽃차례에 달리고 화경은 길이 2-4cm이며 꽃자루는 길이 4-6mm이다.

- 열매
열매는 장과로 구형 또는 난상 원형이고 지름 6㎜정도로서 광택이 있으며 9~10월에 붉은색으로 익는다.

- 잎
잎은 가죽질이며 길이 3~7cm 정도로 거꿀피침모양이고 둔두 예저이며 양면에 털은 없고 가장자리에 고르지 않은 날카로운 톱니가 있고, 마디 위에 모여나기한다. 뒷면은 주름이 많고 회록색이다.

- 줄기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새로 자란 가지에는 마디 마다 1-3개의 날카로운 가시가 나 있고, 2년지는 적색 또는 암갈색으로 되고 가시는 길이 5-10mm이다.

- 유사종
▶연밥매자나무(B. koreana var. ellipsoidea) : 열매가 긴 타원형인것 . ▶매자나무(B. koreana var. PALIBIN)

- 이용방안
관상가치가 높은 관목이다. 맹아력이 뛰어나므로 생담장으로 이용하거나 강전정으로 토피아리를 만들어 감상하여도 좋다. 5월에 황금색으로 피는 총상꽃차례의 꽃은 아래로 드리워져 마치 초롱등을 전시한 듯하며 가을에 무르익는 진주같은 진분홍색 열매가 흥미롭고 가시가 날카로와 낮은 생울타리나 단식, 군식, 열식 할 수도 있고 전정을 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낼 수도 있다. 가는 줄기는 각종 세공품의 재료로 이용되며, 잎, 뿌리 등은 건위제와 천연 염료용으로 사용된다. 뿌리, 줄기를 휴면기에 채취하여 말린 것(소벽)은 생약재로 이용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