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관중과

[희귀/특산식물][관중과] 곰비늘고사리

by 식물 정보 2022. 11. 2.
반응형

곰비늘고사리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Uniform wood fern
- 과명 : 관중과 ( Dryopteridaceae )
- 속명 : 관중속 ( Dryopteris )
- 학명 : Dryopteris uniformis (Makino) Makino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중부이남 지역에서 자란다.

- 번식방법
▶가을부터 초봄에 걸쳐 분주를 한다.

- 생육환경
▶그늘진 계곡 사면에서도 약간 건조한 곳에서 자란다. ▶물빠짐이 좋은 사질토양에 부엽 등의 유기물을 충분히 섞어 재배한다.

- 형태
상록성 다년초로 온대성 양치식물이다.

- 특징
밀생하는 비늘조각이 곰의 털과 비슷하다 하여 이와같은 이름이 붙여졌다.

- 열매
포자낭군은 윗부분에 달리며 중간형이고 포막은 둥근 콩팥모양으로서 가장자리가 밋밋.

- 잎
잎은 근경 끝에 모여나기한다. 엽병은 길이 15~30cm 정도이고 흑갈색 비늘조각이 있다. 비늘조각은 흑갈색 또는 짙은 갈색이며 넓은 피침형 또는 선형이고 위로 갈수록 좁고 짧아지며 엽축의 것은 퍼지거나 밖으로 젖혀지고 소돌기가 있다. 엽신은 넓은 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절저이며 길이 40-60cm, 폭 15~22cm로서 2회 우상으로 길게 또는 완전히 갈라진다. 깃조각은 피침형이고 폭 1~3.5cm로서 뒷면 주맥에 비늘조각이 드문드문 있으며 짧은 대가 있고 밑부분일수록 깊게 갈라져서 열편이 서로 떨어진다. 열편은 2개씩 갈라진다.

- 뿌리
근경은 짧고 굵다.

- 유사종
▶참곰비늘고사리 (for.coreana H.ITO) : 열편 끝이 둔하며 완도에서 자란다.

- 이용방안
▶돌려나기하는 잎의 관상가치가 높으므로 보통의 평분에 식재하여 관엽식물처럼 감상하면 좋다. 낙엽성 교목의 하부에 식재하거나 화단에 심어도 좋다. 암석원이나 정원석 주변에 심으면 잘 어울린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