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장미과

[희귀/특산식물][장미과] 멍덕딸기

by 식물 정보 2022. 11. 14.
반응형

멍덕딸기

- 자료부족종, 휘귀식물
- 영문명 : Asian red raspberry
- 과명 : 장미과 ( Rosaceae )
- 속명 : 산딸기속 ( Rubus )
- 학명 : Rubus idaeus L. var. microphyllus Turcz.

- 분포
한국 ·중국 동북부 ·일본 ·아무르 ·사할린 ·캄차카 등지에 분포한다.

- 생육환경
북부와 중부의 산기슭에서 자란다.

- 크기
높이는 1m정도이다.

- 꽃
꽃은 6∼7월에 흰색으로 가지끝이나 잎겨드랑이에서 자라는 편평꽃차례에 달린다. 꽃받침은 길게 뾰족해지고 샘털이 밀생하며, 꽃잎은 주걱모양으로 꽃받침보다 짧다.

- 열매
열매는 집합열매로 둥글고 씨방과 더불어 털이 있다. 적색으로 익는다.

- 잎
잎은 3출 깃꼴잎이고 어긋난다. 잎자루에 융털과 때로는 가시가 있다. 끝은 소엽이 가장 크고 잎 앞면에는 잔털이 있으며, 뒷면은 백색 면모로 덮여 있고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 줄기
줄기에 황갈색 또는 홍색의 침상 가시가 밀생하여 칙칙한 갈색으로 보이나 표면은 회색이다.

- 이용방안
열매는 땀내기약으로 쓴다. 잎과 꽃의 우림약은 치질, 눈의 염증을 치료한다. 신경쇠약, 고혈압, 동맥경화에도 쓴다. 꽃은 질 좋은 꿀을 생산하는 점에서 중요하다.동의치료에서 선열매를 발한해열약으로 감기, 열성질병, 폐렴, 기침에 쓴다. 또한 유정, 유뇨에 머리가 어지럽고 눈앞이 흐릴 때 강정강장약으로 쓴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