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명아주과

[희귀/특산식물][명아주과] 명아주

by 식물 정보 2022. 11. 14.
반응형

명아주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Red-center goosefoot
- 과명 : 명아주과 ( Chenopodiaceae )
- 속명 : 명아주속 ( Chenopodium )
- 학명 : Chenopodium album L. var. centrorubrum Makino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동남아, 한국, 일본, 만주에 분포한다. ▶전국 각지에 야생한다.

- 번식방법
종자로 번식한다.

- 생육환경
빈터나 길가에서 자란다.

- 크기
높이 약 1-2m 내외이다.

- 형태
한해살이풀 .

- 특징
한명(漢名)은 여이다. 전체적으로 털이 없고 분백색의 가루로 덮여 있으며 줄기의 녹색 줄이 뚜렷하다.

- 꽃
황백색의 이삭꽃차례로서 6~7월에 피어 전체적으로 원뿔모양꽃차례를 형성한다. 양성꽃이고 정생 또는 액출(腋出)하며, 다수의 잔꽃이 밀착된다. 꽃자루가 없고 작은포도 없으며 꽃받침은 5조각으로 깊게 갈라지며 꽃잎은 없다. 수술은 5개이다. 편원형의 씨방에 2개의 암술대가 달려있다.

- 열매
열매는 꽃받침에 싸인 낭과로서 납작한 원형이며 숙존악이 있고 꾸부러진 배가 들어 있는 종자는 흑색 윤채가 있다.

- 잎
잎은 어긋나며 길이 5-7cm 폭 3-5cm로서 엽병이 길고 능상달걀모양(菱狀卵形) 또는 삼각상 달걀모양이며 밑이 쐐기모양이고 끝이 날카롭다. 가장자리에 물결모양의 톱니가 있으며 중심부 근처의 어린잎에 붉은빛이 도는 가루같은 돌기가 있다.

- 줄기
녹색 줄이 있으며, 곧게 선다.

- 유사종
▶흰명아주(var. spicatum Kock): 잎 뒤가 더욱 희다.

- 이용방안
▶어린 것을 나물로 먹는다. ▶全草(전초)를 藜(여)라 하며 약용한다. ①어린 전초를 5-6월 花穗(화수)가 나기 전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신선한 것 그대로 사용한다. ②성분 : 전초에 精油(정유)가 함유되어 있다. 잎의 脂質(지질) 중 68%는 중성 지방으로 palmitic acid, carnauba 酸(산), olein 酸(산), sitosterol, nonacosane, oleyl alchol, 납 등이 함유되어 있다. 뿌리에는 betaine, 아미노산, sterol, 油脂(유지)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종자에는 5.54-14.86%의 기름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止瀉(지사), 健胃(건위), 强壯藥(강장약)으로 淸熱(청열), 利濕(이습), 살충의 효능이 있다. 이질, 下痢(하리), 습진, 痒疹(양진), 독충에 의한 咬傷(교상)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15-30g을 달여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김을 쐬면서 씻거나 또는 짓찧어서 붙이거나 煎液(전액)으로 환부를 씻는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