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가지과

[희귀/특산식물][가지과] 미치광이풀

by 식물 정보 2023. 6. 14.
반응형

미치광이풀

- 약관심종, 특산식물
- 영문명 : Korean scopolia
- 과명 : 가지과 ( Solanaceae )
- 속명 : 미치광이풀속 ( Scopolia )
- 학명 : Scopolia parviflora (Dunn) Nakai

- 분포
일본 / 한국(경기도 가평군, 광주시, 남양주시, 안산시, 양평군;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고성군, 삼척시, 속초시, 양구군, 양양군, 영월군, 철원군, 춘천시, 태백시, 홍천군, 화천군; 충청북도 괴산군, 단양군; 충청남도 홍성군)

- 번식방법
봄철에 덩이줄기에 크라운을 1개 이상 붙여 분주하여 심으면 잘 번식된다.

- 재배특성
토양이 비옥하면서 부식질이 풍부한 곳이 적합하며 반그늘진 곳에서 재배한다. 여름철에는 약간 시원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 생육환경
심산지역 숲속의 부식질이 풍부하며 반그늘지고 습윤한 곳에서 자란다.

- 크기
높이가 30-60cm이다.

- 형태
여러해살이풀.

- 특징
-.환경부에서 희귀종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지정번호 식-109) ▶문헌자료 -.김성희,홍석표,김영동,백진협. 2003. ITS염기서열에 의한 미치광이풀속의 계통. 식물분류학회지 Vol.33(4) pp.373-387.

- 꽃
꽃은 4-5월에 피며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려서 밑으로 처지고 꽃자루는 길이 3-5cm이며 꽃받침은 녹색이고 5개로 불규칙하게 갈라진다. 꽃부리는 종형이며 끝이 5개로 얕게 갈라지고 길이 2cm정도로서 자줏빛이 도는 황색이며 수술은 5개이다.

- 열매
삭과는 원형이고 꽃이 핀 다음 자라는 꽃받침 속에 들어 있으며 지름 1cm정도로서 뚜껑이 열리고 종자는 콩팥모양이며 지름 2.5mm정도로서 도드라진 그물모양의 무늬를 가지고 있다.

- 잎
잎은 어긋나기하며 엽병이 있고 타원상 달걀모양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지만 밑부분의 잎은 1-2개의 톱니가 있고 길이 10-20cm, 나비 3-7cm로서 양끝이 좁으며 털이 없고 연하다.

- 줄기
높이 30-60cm이며 근경 끝에서 털이 없는 원줄기가 나오고 가지가 약간 갈라진다. 줄기가 연하며 성기게 갈라지고 원줄기에는 털이 없다.

- 뿌리
근경이 옆으로 자라면서 굵어진다.

- 유사종
노랑미치광이풀(Scopolia lutescens Y.Lee)

- 보호방안
자생지 및 개체수가 많으나, 북방계식물로 기후변화에 따른 자생지 환경악화가 우려된다.

- 이용방안
▶꽃이 아름답기도 하지만 특이하기 때문에 낙엽성 교목의 하부식재용을 비롯하여 지피식물로 이용가치가 높다. ▶어린 순은 데쳐서 나물로도 먹는다. ▶根莖을 (동랑탕)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봄, 가을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뿌리는 alkaloid 0.3-0.4%, 잎은 alkaloid 0.2%를 함유한다. 주성분은 l-hyoscyamine으로, 추출과정에서 racemi體의 atropine에 쉽게 변화된다. 이 밖에 l-scopolamine, l-norhyoscyamine 또한 scopolin 및 scopoletin을 함유한다. ③약효 : 解痙(해경), 鎭痛(진통), 收汗(수한), 澁腸(삽장)의 효능이 있다. 각종 疼痛(동통), 精神狂躁(정신광조), 酒毒(주독)에 의한 떨림(震(진)), 癰瘡腫毒(옹창종독), 炭疽(탄저), 外傷出血(외상출혈)을 치료한다. 體癬(체선)에는 약을 문질러 스며들게 바른다. ④용법/용량 : 0.3-1g을 가루로 만들어 술과 함께 복용한다. <외용> 달여서 씻거나, 가루를 만들어 골고루 바르거나 또는 바르고 스며들게 문지른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