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대극과

[희귀/특산식물][대극과] 사람주나무

by 식물 정보 2022. 11. 20.
반응형

사람주나무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Tallow tree
- 과명 : 대극과 ( Euphorbiaceae )
- 속명 : 사람주나무속 ( Neoshirakia )
- 학명 : Neoshirakia japonica (Siebold & Zucc.) Esser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일본; 전라남북도, 경상남북도, 충청남북도, 경기도 및 황해도, 동해안은 강원도 설악산까지 분포.

- 번식방법
가을에 익는 종자를 채취하여 노천매장후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따뜻한 지방에서는 직파를 하여도 되며 추운곳에서는 건사저장을 하였다가 파종한다.

- 재배특성
이식이 용이하다.

- 생육환경
양지, 음지 모두에서 자라는 중용수이며 비옥하고 습기있는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내한성과 내공해성, 내조성, 해풍은 비교적 강하고 내음성은 보통이나 건조에 약하다.

- 크기
높이 6m.

- 형태
낙엽 활엽 소교목.

- 특징
난대성 수종이며 때로는 밑에서 많은 줄기가 올라와 다행송과 같은 아름다운 수형을 만든다.

- 꽃
꽃은 암수한그루로 4월 말 ~ 6월 중순에 피고, 수상의 총상꽃차례는, 길이 10cm로 정생하고, 수꽃이 윗부분에 많이 달리고, 3개의 술잔모양의 꽃받침조각과, 2 ~ 3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밑부분에 몇 개씩 달리고, 4개의 꽃받침조각과 3개의 암술대가 있다.

- 열매
열매는 삭과로서 3개로 갈라지고, 종자가 3개씩 들어 있으며, 청갈색 바탕에 선상의 흑색 반점있으며, 지름이 7mm로 7월 말 ~ 10월 말에 성숙한다.

- 잎
잎은 어긋나기하며 타원형, 달걀형 또는 거꿀달걀형의 타원형이며 수하형이고, 길이와 폭은 각 7 ~ 15cm × 5 ~ 10cm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약간 물결모양을 이루기도 하며 끝에 선점이 있다.

- 줄기
높이가 6m에 달하고 동아는 2~3개의 눈껍질로 싸여 있으며 털이 없다. 나무껍질은 녹회백색이며 오래된 줄기는 얇게 갈라진다. 겨울눈은 삼각상으로 끝이 뾰족하고 2개의 눈껍질로 싸여 있다. 가지를 자르면 흰 유액이 나온다.

- 유사종
▶오구나무(S. sebiferum): 잎은 약간 두껍고, 사각상 달걀모양이다.

- 보호방안
▶전국적으로 많이 자라고 있어 별다른 보호조처는 없어도 될 것으로 생각된다. ▶희귀 및 멸종 식물로서 보호되어야 한다.

- 이용방안
정원수,공원수, 가로공원에 적당하며 조경수로서의 가치가 크다. ▶종자는 기름을 짜서 식용, 도료용, 등유용으로 사용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