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용담과

[희귀/특산식물][용담과] 용담

by 식물 정보 2022. 12. 1.
반응형

용담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Korean gentian
- 과명 : 용담과 ( Gentianaceae )
- 속명 : 용담속 ( Gentiana )
- 학명 : Gentiana scabra Bunge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한국(해발고도 800-1,500m), 일본에 분포한다. 전국 산야에서 자란다.

- 번식방법
▶용담의 번식에는 실생법이 가장 좋고, 다음은 포기나누기, 삽목방법순서이다. ▶실생번식법은 10~11월에 성숙된 열매를 채취하여 직파하거나 저온에 저장하였다가 3~4월에 파종한다. ▶분근법은 9~10월에 근주를 크게 떠내어서 포기를 나누어 근주당 2~3개정도 눈을 붙여서 나누어 심는다. ▶꺾꽂이는 끝순을 5cm 정도 잘라서 산모래(마사토)를 이용한 삽상에서 실시하는데 IBA 50ppm액에 12시간 담그거나, 루톤(발근촉진제)을 처리하여 삽목하면 약 1개월 후에 뿌리가 내리기 시작한다.

- 재배특성
▶번식의 경우 ▶실생은 2-3월에 저온저장 또는 GA 50ppm 3일 처리 후 수태에 파종한다.15-20일 후 발아하며 발아율은 90%이고 이듬해 개화한다. ▶분주는 봄,가을에 하고 삽목은 5월 중순 새싹을 7-8㎝로 잘라 모래에 꽂고 30-40일 후 발근하는데 토양선충의 피해가 극심하여 연작이 곤란하다. ▶토양과 외부 기상조건에서 적응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각종 재배, 식재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병해충에 강하고 잘 자라기 때문에 재배에 노력이 적게드는 품목이다. ▶옮겨심기: 용담모를 옮겨심을 때는 노지재배시에는 2-3촉의 눈을 가진 묘를 15㎝간격으로 심어 주고 5-6월경에 순따주기를 하는데, 이때 순따주기의 높인는 30-40㎝가 적당하다. 순따주기를 해주면 새순을 내어 10-20㎝ 정도 자란 후 꽃을 피운다. 배양토는 낙엽이 잘 썩은 부엽과 밭흙을 사용하고 여름철에는 40-50%의 비음처리가 필요하다. ▶거름주기 및 주요관리 시비는 가급적 완숙퇴비를 주며, 시비량은 10a에 800-1,100㎏정도가 좋다. 노지에서 월동하며 15-25℃일 때 잘 자란다. 용담은 겨울철에 저온처리하는 것이 성장에 도움을 준다. 용담의 뿌리를 2℃ 저온에서 20일간 처리하여 정식하였을 때 초장, 생육상황, 꽃수, 화폭 등이 크게 나타났다.

- 생육환경
산야의 양지와 사질양토로 배수가 좋고 습기가 있으며, 부식질이 많은 산성토양에서 잘 자란다.반그늘 또는 광선하에서 자라는 고산식물로 15~25℃에서 잘 자란다. 환경내성은 보통이며 이식이 용이하다.

- 크기
높이 20~60cm

- 형태
숙근성 여러해살이풀로 관화식물이다.

- 꽃
꽃은 8-10월에 피고 길이 4.5-6cm로서 자주색이며 화경이 없고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와 끝에 달리며 포는 좁은 피침형이다. 꽃받침통은 길이 12-18mm이고 열편이 고르지 않으며 선상 피침형으로서 판통보다 길거나 짧고 꽃부리는 종형이며 가장자리가 5개로 갈라지고 열편 사이에 부편이 있으며 수술은 5개로서 화관통에 붙어 있고 1개의 암술이 있다.

- 열매
삭과는 시든 꽃부리와 꽃받침이 달려 있으며 대가 있고 종자는 넓은 피침형으로서 양끝에 날개가 있으며 10-11월에 성숙한다.

- 잎
잎은 마주나기하며 엽병이 없고 피침형이며 예두 원저이고 길이 4-8cm, 나비 1-3cm로서 3맥이 있으며 표면은 녹색이고 뒷면은 회백색을 띤 연록색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지만 물결모양으로 된다.

- 줄기
높이 20-60cm이고 4개의 가는 줄이 있으며 줄기는 직립하나 개화기에는 옆으로 눕는다.

- 뿌리
근경이 짧고 성글게 굵은 뿌리가 많이 뻗으며 잔뿌리가 나 있다.

- 유사종
▶구슬붕이(Gentiana squarrosa Ledeb.):전국에서 자라며 두해살이풀이다. 초장은 2-10㎝정도로서, 5-6월에 담자색의 꽃이 핀다. ▶좀구슬붕이(G. squarrosa Ledeb. var. microphylla Nak.) ▶봄구슬붕이(G. thumbergii Griseb.) ▶큰구슬붕이(G. zollingeriFawc.): 제주, 울릉도, 경기 이북에서 자란다. 구슬봉이보다 대형이다. ▶큰용담(G. axillariflora var. coreana): 지리산,경기,강원 등지에 분포하며 초장은 50-100㎝내외 정도이고 잎이 대형이다. ▶칼잎용담(G.uchiyamai): 경기, 강원 이북 지역에서 서식하며 큰용담과 비슷하나 잎이 좁고 긴 것이 특징이다. ▶흰그늘용담(Gentiana pseudo-aquatica Kusnezov) ▶비로용담(Gentiana jamesii Hemsl.) ▶흰비로용담(G. jamesii Hemsl. for. albiflora T. Lee) ▶산용담(G. algida Pall) ▶진퍼리용담(G. scabra var. buergeri Max. for stenophylla Ohwi) ▶갈잎용담(G. uchiyamai Nakai) ▶과남풀(G. triglora Pall)

- 병충해정보
4~5년씩 연작을 하였을 때 선충의 피해가 있다.

- 보호방안
정식후에는 김을 메어주며, 예정대로의 웃거름을 준다. 여름에는 표토(表土)의 건조 또는 면이 타는 듯하게 뜨거운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제초를 한다. 그때에는 충해의 의 발생도 많으며 특히 응애, 스립피스등의 발생하기 때문에 VVDP제(劑) 1,000~2000배액을 뿌려준다.

- 이용방안
▶꽃꽂이용, 절화용, 도시조경용 지피식물로 식재 가능하다. ▶식재후 4~5년 부터 절화를 시작하여 5년정도 계속 수확이 가능하며, 꽃의 색깔이나 크기 등을 다양하게 육종한다면 수출전망도 밝다. ▶용담/큰용담/과남풀/칼잎용담의 근(根) 및 근경(根莖)을 龍膽(용담)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봄, 가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며, 가을에 채취한 것이 양질이다. ②성분 : 용담의 뿌리, 근경은 gentiopicrin, gentianine을 함유하고 있다. 과남풀의 뿌리도 gentiopicrin을 함유한다. ③약효 : 肝膽(간담)의 實火(실화)를 瀉(사)하고 下焦(하초)의 濕熱(습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肝經熱盛(간경열성), 驚癎狂躁(경간광조), 乙型腦炎(을형뇌염), 두통, 眼赤(안적), 咽喉痛(인후통), 황달, 熱痢(열리), 癰腫瘡瘍(옹종창양), 陰囊腫痛(음낭종통), 陰部濕痒(음부습양)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3-10g을 달여서 복용하거나 혹은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해서 복용한다. <외용> 가루를 만들어 반죽해서 바른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