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참나무과

[희귀/특산식물][참나무과] 참가시나무

by 식물 정보 2022. 12. 8.
반응형

참가시나무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Willow-leaf evergreen oak
- 과명 : 참나무과 ( Fagaceae )
- 속명 : 참나무속 ( Quercus )
- 학명 : Quercus salicina Blume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일본, 대만; 전라남도 및 제주도, 울릉도 및 남쪽 섬.

- 번식방법
▶실생 및 삽목으로 번식한다. 1.실생번식 : 가을에 종자를 따서 노천매장하였다가 봄에 뿌린다. 2.삽목번식 : 초여름에 삽목하기도 하는데, 당년생지를 10cm 길이로 끊어 삽목한다.

- 크기
높이 10m.

- 형태
상록 활엽 교목.

- 특징
▶전라남도 완도군 예송리의 상록수림은 천연기념물 제40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숲에서 자라는 수종으로는 참가시나무외에도 까마귀쪽나무, 후박나무, 붉가시나무, 종가시나무, 생달나무, 광나무, 돈나무, 젖꼭지나무, 상동나무, 새배나무, 붉나무, 두릅나무, 산초나무, 멀구슬나무, 쥐똥나무, 졸참나무등이 있다.

- 꽃
암수한그루로 꽃은 5월에 피고 수꽃차례는 이삭꽃차례로, 3 ~ 4개씩 달리고 새가지의 기부에서 밑으로 처지고, 암꽃차례은 햇가지의 잎겨드랑이에서 3~4송이의 꽃이 달린 이삭꽃차례처럼 곧게 선다. 수꽃은 화피 3~4장이고, 수술 4~6개이고 암꽃은 총포로 싸여 있으며 3개의 암술머리가 있다.

- 열매
깍정이는 접시 모양으로 7~9개의 둥근 원이 있고, 겉에 털이 밀모한다. 열매는 견과로 타원형 또는 넓은 타원형이고 길이 18mm정도로서 끝에는 잔털이 있으며 이듬해 10월에 진갈색으로 익는다.

- 잎
잎은 어긋나기로 피침형 또는 긴 타원상 피침형이고 점첨두 예저이며 길이는 10 ~ 14cm × 2.5 ~ 3.5cm로서 위쪽에는 예리한 톱니가 있고 양면에 처음에는 털이 있으며 특히 뒷면에 처음에는 융털이 있으나 모두 없어지고 납질이 생겨 백색으로 되며 9 ~ 12쌍의 측맥이 있다. 잎자루는 길이 1cm정도이다.

- 줄기
높이가 10m에 달하고 일년생가지는 처음에는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 유사종
▶넓은잎참가시나무(var. latifolia Nak.): 잎 뒷면이 보다 희고 톱니가 보다 예리하며 보길도 및 대흑산도에서 자란다.

- 이용방안
▶목재는 건축재, 가구재, 기계재, 차윤재, 선박재 등으로 쓰이고, 표고버섯나무로도 쓰인다. ▶견과는 전분자원으로 식용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