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바늘꽃과

[희귀/특산식물][바늘꽃과] 털이슬

by 식물 정보 2022. 12. 12.
반응형

털이슬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South enchanter’s nightshade
- 과명 : 바늘꽃과 ( Onagraceae )
- 속명 : 털이슬속 ( Circaea )
- 학명 : Circaea mollis Siebold & Zucc.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전국 각처.

- 번식방법
땅속줄기가 뻗으면서 번식한다.

- 생육환경
산의 숲 속에 난다. 어느 정도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 크기
높이 40-60cm

- 형태
여러해살이풀

- 특징
쇠털이슬과 비슷하나 전체에 털이 적고, 잎은 좁은 달걀모양

- 꽃
꽃은 8월에 피며 총상꽃차례는 줄기끝이나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꽃차례는 꽃이 핀 다음 자라서 길이가 15cm정도로 되고 털이 없거나 전털이 있으며 꽃받침조각은 2개로서 녹색이고 꽃잎도 2개로서 백색이며 끝이 2개로 갈라지고 수술은 2개이며 씨방은 하위이다.

- 열매
열매는 넓은 거꿀달걀모양이며 4개의 홈이 있고 지름 3-4mm로서 끝이 굽은 털이 밀생하며 열매와 길이가 비슷하거나 1.5배 정도의 긴 대가 있다.

- 잎
잎은 마주나기하고 마디사이의 밑부분이 다소 굵으며 홍자색이 돌고 넓은 피침형이며 밑부분이 예저 또는 원저이고 길이 5-10cm, 폭 2-3cm로서 끝이 뾰족하며 가는 털이 퍼져 나고 가장자리에 얕은 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1-4cm로서 잔털이 있다.

- 줄기
높이 40-60cm이고 전체에 밑을 향한 부드러운 털이 있다.

- 뿌리
근경이 옆으로 길게 뻗는다.

- 유사종
▶쥐털이슬: 높이 6-15cm, 전체에 털이 없고, 가느다란 흰색 땅속줄기로 뻗는다. 잎은 마주나기, 심장상 넓은 달걀모양, 꽃은 붉은 빛이 도는 총상꽃차례, 꽃잎은 2장이다. ▶쇠털이슬: 높이 40-50cm, 가지는 없고, 전체에 긴 털과 짧은 털이 있다. 꽃은 흰색, 원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말털이슬: 높이 30-40cm. 잎은 마주나기, 좁은 달걀모양, 난상 긴 타원형, 꽃은 홍백색, 줄기끝이나 잎겨드랑이에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 이용방안
▶쇠털이슬, 이슬의 全草(전초)를 牛瀧草(우롱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7-8월 개화기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생것으로 쓴다. ②약효 : 淸熱(청열), 해독, 生肌(생기)의 효능이 있다. 疥瘡(개창), 膿疱(농포), 外傷(외상)에 짓찧어 붙이거나 粉末(분말)하여 살포하거나 개어서 塗布(도포)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