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운향과

[희귀/특산식물][운향과] 황벽나무

by 식물 정보 2022. 12. 15.
반응형

황벽나무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Amur corktree
- 과명 : 운향과 ( Rutaceae )
- 속명 : 황벽나무속 ( Phellodendron )
- 학명 : Phellodendron amurense Rupr.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중국, 일본, 극동러시아; 함경남북도, 평안남북도 및 강원도, 경기도, 울릉도

- 번식방법
▶번식은 주로 종자에 의한다. ⓐ10월 채종한 후 과육을 제거한 다음 직파하거나 노천매장후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순량율 93%, ℓ당 입수 39,840립, 발아율 65% 이다. ⓒ기건저장의 경우 2년만에 발아하기도 한다.

- 재배특성
기후는 북한에서 남한의 제주도에 이르기까지 모두 알맞는다고 말할 수 있다. 평지에도 산지에도 잘 어울리나 채취의 편리한 곳이 좋다. 껍질을 벗겨서 그 의 속껍질을 수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의 관제는 수확년수를 좀더 단축하는 방법을 세우는 것으로서, 나무 용재육성(用材育成)을 위하여 실시하고 있는 고형복비(固形複肥)의 시비법을 참작하는 것이다. 정식후 10~15년으로 벌채되는 것이나 자른 그루터기에서 많은 움돋이가 생긴다. 이 중에서 우세한 것을 2~3본 세워서 다시 키워 갈 수도 있다. 정식후에는 노력이 거의 들지 않는다. 맨 처음에는 잡초에 지지 않도록 손질하는 것이다. 3~4년 동안은 매년 6월과 9월에 나무 그늘에 돋은 잡초를 베어주며, 12~1월에 다소의 가지치기와 간벌을 한다. 5~8년 후에는 7~8월에 그늘의 잡초를 베어주며, 12~1월에 가지치기와 간벌을 하여 생육에 따라서 햇빛을 잘 받도록 한다. 그 밖의 손질은 특별한 것은 없다.

- 생육환경
양수이나 내음성이 강하여 음지에서도 잘 자라며, 내건성에 약하여 건조지보다는 토심이 깊고 비옥한 곳에서 잘 자란다. 내한성은 강하고 내조성은 약하나 공해, 병충해에 대한 저항성이 크다.

- 크기
높이 10m.

- 형태
낙엽 활엽 교목.

- 특징
꽃은 6월에 눈에 잘 띠지 않는 대신 수평으로 배열된 가지의 패턴과 코르크가 잘 발달되어 수직으로 갈라진 수피 그리고 약한 그늘을 제공하는 수관이 이 수목의 특징이다. 변재는 갈색의 줄무늬가 있는 회백색, 심재는 황갈색으로 심, 변재의 구분은 희미하나 나이테는 뚜렷하다.

- 꽃
꽃은 암수딴그루로 6월에 개화하며, 황록색으로 길이는 6mm이고 원뿔모양꽃차례는 잔털이 있으며, 지름 5 ~ 7cm이며, 꽃대는 짧고 화피는 5 ~ 8개이다.

- 열매
핵과는 둥글고 흑색으로 익으며 겨울 동안 나무에 그대로 달려 있고 종자는 5개씩 들어 있으며 7 ~ 10월에 성숙한다.

- 잎
잎은 마주나기하며, 홀수깃모양겹잎이고 소엽은 5 ~ 13개이며 피침상 달걀형, 미상 첨두이며 원저 또는 예형이고, 길이와 폭은 각 5 ~ 10cm × 3 ~ 5cm로, 표면에는 윤채가 있으며 뒷면은 흰색으로 맥 아랫부분에 털이 약간 있다.

- 줄기
가지는 굵고 사방으로 퍼지며, 나무껍질은 연한 회색으로 코르크질이 잘 발달하여 깊이 갈라지고 내피는 황색이다. 내피를 건위제로 이용하고 황벽이란 이름은 황색 내피에서 온 것이다.

- 유사종
▶털황벽(P. molle Nak.) : 잎 뒷면에 융털이 있다. ▶섬황벽(P. insulare Nak.) : 소엽이 3-5쌍이다. ▶넓은잎황벽(P. sachalinense Sarg.) : 황벽나무에 비하여 잎의 폭이 넓고 코르크층이 얕다.

- 병충해정보
▶병해: 녹병, 점무늬병.

- 보호방안
병충해에 대한 저항성이 크므로 관리상 편하다. 용도가 다양하기 때문에 대량의 양묘가 필요한 수종이며, 나무껍질은 수출이 유망하다.

- 이용방안
▶주요 조림수종 : 내화수종 ▶나무껍질의 노란색 내피는 귀한 염료로 사용한다. ▶나무껍질은 코르크 원료로 사용된다. ▶꽃은 밀원식물로 중요하며 새의 먹이가 되고 공원수, 가로수, 녹음수, 독립수로 식재해도 좋다. 목재는 무늬목, 기구재, 목공예재로 쓰인다. ▶황벽나무, 털황벽, 넓은잎황벽, 섬황벽의 나무껍질을 黃柏(황백)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3-6월 10년 이상 된 황백 나무껍질의 일부를 교대해 가면서 벗긴다.겉열매껍질을 제거하고 화색 속껍질을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Berberine, jatrorrhizine, magnoflorine, phellodendrine, candicine, palmatine, menisperine 등의 alkaloid가 함유된 외에 obacunone, obaculactone, dictamnolide, obacunonec acid, lumicaeruleic acid, 7-dehydrostigmasterol, β-sitosterol, campesterol이 함유되었고 근피(根皮)에는 berberine, jatrorrhizine, phellodendrine, candicine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淸熱(청열), 燥濕(조습), 退虛熱(퇴허열), 制相火(제상화), 瀉火(사화), 해독의 효능이 있다. 暑熱(서열)로 인한 下痢(하리), 單純性下痢(단순성하리), 당뇨병, 황달, 하반신마비, 夢精(몽정), 遺精(유정), 淋濁(임탁), 痔瘡(치창), 혈변, 赤白帶下(적백대하), 骨蒸勞熱(골증노열), 目赤腫痛(목적종통), 口中生瘡(구중생창), 瘡傷腫毒(창상종독)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4.5-9g을 달여서 복용한다.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하여 쓴다. <외용> 粉末(분말)로 하여 붙이거나 달인 液(액)에 환부를 담근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