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고사리삼과

[희귀/특산식물][고사리삼과] 늦고사리삼

by 식물 정보 2022. 11. 9.
반응형

늦고사리삼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Rattlesnake fern
- 과명 : 고사리삼과 ( Ophioglossaceae )
- 속명 : 고사리삼속 ( Botrychium )
- 학명 : Botrychium virginianum (L.) Sw.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일본 / 한국(전역)

- 생육환경
▶어느정도 햇볕이 잘드는 숲속에서 자란다.

- 크기
높이 30-70㎝

- 형태
여러해살이풀

- 열매
포자낭수는 여름철에 첫째 우편이 갈라진 곳에서 곧추 자라면서 윗부분이 3-4회 갈라지고 각 가지에 좁쌀같은 포자낭이 달린다.

- 잎
영양잎은 엽병이 없고 3-4회 우상으로 갈라져 전체가 3출엽 비슷하며 오각상 삼각형이고 윤채가 도는 녹색이다. 양쪽 밑 우편은 넓은 달걀모양으로서 특히 크기 때문에 중앙우편과 더불어 3출엽 비슷하게 보인다. 잔깃조각은 긴 타원형으로서 끝이 뾰족하며 밑의 것은 대가 있고 첫째 열편이 밑으로 흐르지 않는다. 열편은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서 끝이 뾰족하며 깊게 갈라지거나 깊은 톱니가 있다.

- 줄기
높이 30-70cm이며 15-30cm높이에서 영양잎과 실엽이 갈라진다.

- 보호방안
자생지 확인 및 유전자원의 현지내외 보전.

- 이용방안
▶뿌리가 달린 全草(전초)를 春不見(춘불견)이라 하며 약용한다. ①봄과 겨울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날것으로 복용한다. ②性味(성미) : 味(미)는 苦(고) 삽하고 性(성)은 凉(양)하다. ③약효 : 淸熱(청열), 해독, 平肝(평간), 散結(산결), 補虛潤肺(보허윤폐), 止咳化痰(지해화담)의 효능이 있다. 肺癰(폐옹), 결막염, 勞傷(노상), 蛇咬傷(사교상), 나력, 咳嗽(해수), 病後 聲啞(병후 성아, 목소리가 나지 않는 것)를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1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 짓찧어서 바른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