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마과

[희귀/특산식물][마과] 도꼬로마

by 식물 정보 2022. 11. 11.
반응형

도꼬로마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Tokoro mountain yam
- 과명 : 마과 ( Dioscoreaceae )
- 속명 : 마속 ( Dioscorea )
- 학명 : Dioscorea tokoro Makino ex Miyabe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일본에 분포한다. ▶제주, 전남, 경북, 충북, 강원(치악산, 설악산), 경기, 황해, 평북, 함남에 야생한다.

- 번식방법
▶종자, 분근, 살눈으로 번식한다.

- 생육환경
산지, 들의 습기가 많은 곳에 난다.

- 형태
다년생 덩굴식물.

- 특징
둥근마와 비슷하나, 근경이 깊게 땅 속으로 뻗는 점이 크게 다르다.

- 꽃
암수딴그루며 엷은 녹색이고 6~7월에 개화하며 꽃이삭은 액출하고 수꽃은 총상꽃차례로서 단일하거나 가지가 갈라지며 암꽃은 이삭꽃차례로 가지가 갈라지지 않고 아래로 늘어지며 다소 꽃이 잘다.잎겨드랑이에 살눈이 달리지 않는다. 수꽃은 화경이 있으나 암꽃은 화경이 없고 화피열편은 6개이며 수꽃에 6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에 3개로 갈라진 암술머리를 가진 1개의 암술이 있다. 화개는 6개이고 긴타원모양이며 벌어진다.

- 열매
과실은 삭과로서 3개의 날개가 있고 열매자루에서 곧추서고, 끝이 오목 들어가며, 종자는 한쪽에 막질의 날개가 있다.

- 잎
잎은 어긋나며 엽병이 길고 막질이며 길이 5-12㎝, 폭5-10㎝로서 심장형 또는 심장상 달걀모양으로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은 심장저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양면에 털이 없다.엽병이 길다.

- 줄기
가늘고 길며 덩굴을 뻗는다.

- 뿌리
근경은 비후되어 옆으로 뻗는다.

- 유사종
▶단풍마(Discorea quinqueloba Thunb.) : 단풍마는 잎이 단풍처럼 갈라져 있다. 뿌리를 마와 같이 식용으로 한다. 또 봄철에 돋는 어린 싹은 나물로 하면 맛이 좋다. ▶둥근마(D. bulbifera): 덩이뿌리는 크고 둥근 모양이며 바깥껍질은 검은색이다. ▶참마(D. japonica): 잎은 긴 타원상 좁은 삼각형, 심장형, 털이 없다. ▶국화마(D. septemloba): 전체에 털이 없고, 잎은 흑갈색, 가장자리는 물결 모양이며 국화 잎과 비슷하다. ▶각시마(D. tenuipes): 잎은 도꼬로마와 닮았으나, 긴 심장형이다.

- 이용방안
▶뿌리를 식용으로 하지만 쓴 맛이 있다. ▶덩이줄기를 비해라 하며 약용한다. ①봄과 가을에 채취하여 깨끗이 씻어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얇게 썰어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근경에는 dioscin이 함유된 외에 gracillin, dioscorea-sapotoxin-A(이상 asponin의 aglycone은 모두가 diosgenin이다), tokoronin, yononin, tokorogenin-1-ο-β-d-glucopyranoside 등의 saponin類(산)가 함유되어 있다. Dioscorea-sapotoxin A는 도꼬로마(왕마)에 함유되어 있는 살충성분이다. 근경에서 분해할 수 있는 aglycone에는 diosgenin gkadgfid 1.2%이다. 그 외에 소량의 25-d-spirosta-3,5-dien을 분리할 수 있는데 이것은 가수분해하였을 때 diosgenin의 탈수물이라고 생각된다. 지상부분에서는 종자 이외에도 yonogenin, tokorogenin이 있고 그 외는 모두가 saponin으로 되어 있다. 종자에는 tokorogenin이 함유되어 있고 aglycone은 거의 전부가 saponin으로 되어 존재하고 있다. 雌花(자화)에서는 diosgenin, yonogenin, tokorogenin, igagenin이 검출된다. 雄花(웅화)에서는 diosgenin, yonogenin, tokorogenin, kogagenin이 분리된다. ③약효 : 祛風利濕(거풍이습)의 효능이 있다. 류머티성의 頑痺痛(완비통), 腰脚疼痛(요각동통), 小便不利(소변불리), 淋濁(임탁), 遺精(유정), 濕熱瘡毒(습열창독), 莖中痛(경중통-陰莖痛(음경통)), 痔瘻壞瘡(치루괴창)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또는 丸劑(환제), 散劑(산제)로 복용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