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장미과

[희귀/특산식물][장미과] 둥근잎개야광

by 식물 정보 2022. 11. 12.
반응형

둥근잎개야광

- 자료부족종, 휘귀식물
- 영문명 : Common cotoneaster
- 과명 : 장미과 ( Rosaceae )
- 속명 : 섬개야광나무속 ( Cotoneaster )
- 학명 : Cotoneaster integerrimus Medik.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중국과 몽골, 러시아, 히말라야 등에도 분포한다. ▶무산(茂山)에서 자란다.

- 번식방법
번식은 가을에 채종하여 노천매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파종한다.

- 생육환경
▶수풀이 무성한 산에서 자란다. ▶햇볕이 잘 들고, 배수가 잘 되는 사질양토 또는 양토가 적합하다. 암상식생으로 건조에 강하고 원래 양수이나 음지에서도 잘 견디며 추위에 강하여 서울지방에서도 개화결실이 되고 번성한다.

- 크기
높이는 1.5m 정도로 자란다.

- 형태
낙엽활엽관목

- 꽃
꽃은 5-6월에 피며 산방상 원뿔모양꽃차례에 달리고 꽃자루의 털은 꽃이 핀 다음 떨어지며 흑자색의 포와 작은포가 있다. 꽃받침통은 작은포로 둘러싸이고 노목의 것은 털이 없으나 어린 나무의 것은 털이 있으며 꽃받침조각은 끝에 털이 있고 길이 3mm 정도로서 백색이며, 꽃잎은 길이 3mm정도로서 백색이며 수술이 꽃잎보다 짧고 암술대는 2개이다. 씨방은 2실이다.

- 열매
열매는 달걀모양이고 길이 6mm정도로서 9-10월에 적자색으로 성숙한다.

- 잎
잎은 어긋나기하고 달걀모양, 타원형 또는 거꿀달걀모양으로 둔두(鈍頭)이거나 예두(銳頭)에 원저(圓底) 또는 쐐기모양이다. 맹아에 달려 있는 잎은 넓은 피침형이고 점첨두이며 표면에 털이 없거나 약간 있고 뒷면에 처음에는 털이 많지만 점차 적어진다. 엽병은 길이 2-4mm정도로서 털이 있으며 탁엽은 선형이고 길이 1-4mm로서 끝까지 남는다.

- 줄기
하나의 줄기가 올라와 윗가지는 밑으로 처진다. 나무껍질은 잿빛이 도는 자주색이며 일년생가지에 털이 있다.

- 유사종
▶섬개야광나무(C. wilsonii Nakai): 잎은 털로 덮였으며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엽병은 길이 2.5㎜ 내외이다.

- 이용방안
바위를 이용한 정원이나 생울타리로 좋으며 유럽에서는 조경수로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