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귀, 특산 식물/층층나무과

[희귀/특산식물][층층나무과] 말채나무

by 식물 정보 2022. 11. 13.
반응형

말채나무

- 약관심종, 휘귀식물
- 영문명 : Walter’s dogwood
- 과명 : 층층나무과 ( Cornaceae )
- 속명 : 층층나무속 ( Cornus )
- 학명 : Cornus walteri Wangerin

- 원산지명
한국

- 분포
중국, 대만; 평안남도와 강원도 이남에 분포.

- 번식방법
▶실생 및 삽목으로 번식한다. ①실생 : 종자를 직파하거나 노천매장을 하였다가 파종한다. 종자번식의 경우가 삽목보다 용이하다. ②삽목 : 2-3월, 6-7월, 9월에 가지삽목으로 발근묘를 얻을 수 있으나 발근율이 낮다.

- 생육환경
▶계곡의 숲속에서 자란다. ▶내한성과 내조성이 강하며 햇볕을 좋아하나 음지에서도 상당히 잘 견딘다.

- 크기
높이 10m.

- 형태
낙엽 활엽 교목.

- 특징
맹아력은 강하나 생장이 다소 느리다.

- 꽃
취산꽃차례는 지름이 7 ~ 8cm이고, 꽃대 길이는 1.5 ~ 2.5cm로 거센 털이 있고, 꽃잎은 피침형이며 길이 5mm로 흰색이며, 수술대와 길이가 거의 같고, 6월에 개화한다.

- 열매
열매는 둥근 핵과로 지름 6 ~ 7mm로 검은색이며, 종자는 거의 둥글고, 9 ~ 10월에 성숙한다.

- 잎
잎은 마주나기하며 넓은 달걀형 또는 타원형이고 점첨두이며 넓은 예형 또는 원저이고 길이 5 ~ 14cm로, 표면에 복모가 약간 있으며 뒷면은 흰빛이 돌고 거센 복모가 있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측맥은 4 ~ 5쌍이고 잎자루 길이는 1 ~ 3cm이다.

- 줄기
높이가 10m에 달하고 오래된 줄기는 감나무 나무껍질과 같이 그물처럼 갈라지며 흑갈색이고 일년생가지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 유사종
▶흰말채나무(C. alba L.): 열매가 유백색으로 익으며, 평안남북도, 함경남·북도에서 자란다.

- 이용방안
▶목재는 재질이 좋아 기구재나 무늬목,합판재로 사용한다. ▶꽃과 열매가 아름다워 공원에 식재할 만한 수종이다. ▶민간에서 잎을 지사제(止瀉劑)로 쓴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식물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